
2022. 1
『서울아트가이드』 창간 20주년을 축하합니다.
축! 『서울아트가이드』 창간 20주년
벌써! 『서울아트가이드』가 스무살 청년이 되었다니, 놀랍습니다.
서울아트가이드가 올해로 창간 2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2018. 8
이번에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이 어언 개관 10주년을 맞이하였고, <서울아트가이드>가 통권 200호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두가지를 기념하여 <한국미술평론의 역사>라는 너무나 중요한 주제의 특별전도 개막이 되었습니다. 어느것 하나도 소홀히 여길 수가 없는 우리 미술계의 경사입니다.
이러한 경사스러운 일들은 말할 것도 없이 김달진 관장부부의 굳센 사명감, 난관을 극복하는 끈덕진 인내와 부단한 노력이 일구어낸 빛나는 성과들입니다. 마음으로부터 치하하고 축하하는 바입니다.
앞으로도 김달진 최명자 내외분이 더욱 합심하여 또다른 금자탑들을 세워주시기를 기대합니다.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개관 10주년, <서울아트가이드> 통권 200호 발간기념, '한국미술평론의 역사'전 행사를 문화계 인사 여러분들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특히 <서울아트가이드>는 우리나라의 박물관 미술관을 비롯한 문화계 전반에 걸친 뉴스와 정론을 펼치면서 선도해오고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문화를 지키고, 문화의 꽃을 피우는데 앞장서서 수준높은 한국문화예술분야를 이끌어 나가길 바라며, 박물관의 무한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서울에 있는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의 10주년을 함께 축하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작품, 도록, 잡지, 이미지 그리고 텍스트는 바로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이 기관연구자, 예술가, 작가, 예술애호가의 연구와 향유를 위해, 역사와 쌓아온 보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이 앞으로도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원하며 기관의 10주년을 위해 애쓰신 모든 분께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한국미술자료박물관(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의 김달진 관장은 한국근현대미술의 자료지킴이라는 귀중한 소명을 스스로 깨우쳤으며 이 일에 전생을 헌신해오는 장한 모습이 지금 우리 앞에 있읍니다.
작은 깃발을 들고 홀로 먼길을 온 한 소년이 그가 자라난 한 청년이 간추려서 품 안에 거두어온 미술자료달은 무척이나 보배롭고 숨쉬는 생명체라고 느껴집니다.
하여 지금 우리는 한 마음으로 김달진 관장의 업적에 상찬과 경의를 표합니다.
2012. 1
한국 미술아카이브의 견본, 김달진미술연구소 개소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생생한 미술 정보로 가득한 <서울아트가이드> 발간과 미술 역사자료의 보고가 될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개관을 위해 흘려온 김달진미술연구소 식구들의 땀과 노고에
김달진미술연구소 개소 10주년을 축하합니다. 미술에 대한 열정 하나로 대한민국 미술계에 큰 획을 그으신 김달진 소장님께
김달진 미술연구소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간 미술정보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점 높이 평가하면서 정보의 해석,
우리나라 그 어느 분야에서건 자료수집과 보관이 매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오랜 세월 외롭고 꿋꿋하게 미술관련 각종 정보를
한국 현대미술의 역사를 축적하고 우리의 미술 정보를 제공해 오신 김달진미술연구소의 개소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각종 미술 전시회의 정보를 축적하고 이를 기록으로 남기는 일은 21세기 한국 미술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늘 좋았습니다. 어린 소년이 상경하여 미술동네의 복판에 서 있습니다. 걸어 온 길엔 너무도 많은 이야기들이 옹기종기 자리하고 있지요. 문득, 언젠가 처음 형을 만났을 적이 떠오릅니다. 그로부터 스물여섯 해. 26년 가운데 형과 같이 평창동에서 효자동에서 함께 했던 시절도 긴 세월이었지요. 늘 좋았습니다. 우리는. 김달진 형이 미술동네에서 보여준 성실성과 진지함으로 말입니다.
2001년 출범한 이래 김달진미술연구소는 밭에서 갓 수확한 것같은, ‘파릇하고 싱싱한’ 소식들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김달진은 참으로 미련한 사람이다. 자료수집에 미쳐있기 때문이다. 그를 생각하면 한쪽으로 축 처진 어깨가 떠오른다.
지난 10년간 김달진 소장은 그야말로 가시밭길을 걸으면서 우리 미술계에 거목 하나를 세웠다. 누구도 관심두지 않았던
김달진 소장님의 한국미술 사랑과 자료 수집의 열정으로 한국미술역사를 온전히 보존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신 노고에 진심어린 마음으로 응원과 박수를 보냅니다.
김달진미술연구소는 미술자료의 중요성을 일찍 깨달아 일생동안 발로 뛰며 땀과 집념으로 일구어 낸 미술문화의 살아 있는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